강아지 새우 먹어도 되나요? ft. 새우 효능, 대하 급여 방법
"강아지 새우 먹어도 되나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반려견이 새우를 먹어도 되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더위가 한풀 꺾이고 날씨도 점점 선선해지며 가을로 향해가고 있습니다. 가을 제철 음식 하면 떠오르는 음식이 하나 있는데요 바로 대하입니다! 대하는 9월부터 12월까지가 제철로 대하(大蝦)는 몸집이 큰 새우라고 해서 이름 붙여졌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서해와 남해에 서식하며 자생하는 새우 종류 중에 가장 크다고 알려져 있지요. 대하를 보통 새우소금구이를 해먹거나, 아니면 버터구이로 많이 해먹는데요. 이런 맛있는 대하를 사랑스러운 우리 강아지도 먹을 수 있는 것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새우 효능
단백질이 풍부한 새우는 비타민B1, B2, B6,C, E, 칼슘, 타우린, 오메가3, 항산화 물질 등을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새우의 칼로리는 100g당 약 93kcal으로 고단백 저지방 식품이죠. 반려견에게 새우를 급여하기 전에 영양만점 새우에는 반려견 급여 시 어떤 효능과 효과를 볼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성장기 발육에 도움을 줍니다.
새우 속에 들어있는 다량의 아연과 아르기닌 성분은 성장호르몬 증가 등에 효과가 있어 성장기 중인 새끼 강아지들의 발육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2. 면역력 증진, 상처 및 염증 완화시켜 줍니다.
새우에는 황산화 성분으로 잘 알려진 아스타잔틴이라는 성분도 함유하고 있는데요, 아스타잔틴은 면역력 증진이나 상처 회복, 염증 완화 등에 효과가 있어 평상시 면역력이 좋지 않았던 반려견에게 급여하면 면역력 증진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3. 두뇌 노화를 방지하고 치매를 예방시켜 줍니다.
신경비타민으로 잘 알려진 비타민B12는 뇌의 발달과 건강, 뇌 신경기능을 활성화를 시켜주어서 뇌의 노화를 방지해 준다고 합니다.
4. 뼈를 튼튼하게 해주고 골다공증이나 골절 등을 예방 시켜 줍니다.
새우에는 칼슘이 풍부하여, 뼈를 튼튼하게 해주고 칼슘은 뼈를 튼튼하게 해주고 특히 칼슘은 치아도 튼튼하게 만들어주어 치아 건강에도 좋은 영향을 주는 식품입니다.
5. 혈압이 높은 강아지의 경우 혈압 개선에도 좋은 역할을 합니다.
새우 먹여도 되나요?
새우 효능만 봤을 때는, 강아지에게 먹여도 참 좋은 식품으로 보이는데 그렇다면 새우를 먹여도 되는 게 맞나 싶으실 것입니다. 핵심만 먼저 말씀드리자면 강아지 새우 먹어도 됩니다! 콜레스테롤이 매우 높지만 새우의 성분 중 키토산이 낮춰주는 역할도 도와주기 때문에, 적정량을 먹는 것은 바람직하다고 합니다. 단 새우는 급여시 주의해야 하는 사항이 있는데 반드시 주의사항을 숙지 후 급여하길 권장드립니다.
강아지 체중별 새우 권장 급여량
강아지 새우 급여량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소형견 : 새우 반마리
2) 중형견 : 새우 한마리
3) 대형견 : 새우 두마리~세마리
일반적으로 새우의 급여량은 딱 정해진 정량은 없지만, 소형견의 경우 새우 반 마리, 중형견 한 마리, 대형견은 2마리~3마리 정도면 충분하다고 합니다. 새우에는 콜레스테롤이 높은 편이라 반드시 적정량을 급여해 주는 것이 바람직하며, 새우 급여 전 반드시 주의사항을 확인해 주시고 급여해 주시길 바랍니다.
강아지 새우 급여 시 주의사항
강아지에게 새우를 먹이신다면 다음 사항을 꼭 확인 하신 후 올바른 방법으로 급여를 해주셔야 합니다.
1. 생새우 불가
생새우는 반려견에게 절대 먹여서는 안됩니다. 익히지 않은 생 새우, 또는 살아있는 날 것의 새우는 강아지가 먹으면 건강에 매우 해롭습니다. 새우에는 다량의 염분을 포함하고 있어서 생새우를 그대로 반려견에게 급여를 하게 된다면, 강아지들은 엄청난 양의 염분을 섭취하게 되는 것입니다. 건강에 매우 치명적이죠. 또한, 날것이다 보니 또한, 살모넬라균이나 리스테리아 균을 포함한 박테리아 감염에 노출될이 되어 소화기에 문제를 일으키고 설사나 구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사랑하는 반려견을 위해 생새우 급여는 반드시 피해주시길 바랍니다.
2. 염분 제거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새우에는 다량의 염분이 존재합니다. 그렇기때문에 새우를 급여하기 전에 반드시 염분을 제거해 주서야 하는데요. 반드시 물에 끓여서 염분제거를 한뒤 강아지에게 먹이는게 좋습니다. 강아지들은 체내에 나트륨이 쌓이게 되면 나트륨을 배출하는 기능이 저하되기 때문에 과도한 나트륨 섭취는 강아지들의 신장에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3. 새우 머리와 껍질 제거
새우의 머리와 껍질은 딱딱하고 날카로워서 강아지의 구강 건강에 위험한 부분입니다. 강아지들이 제대로 씹지 않고 새우 머리와 껍질을 삼켰을 경우 소화 불량이 발생할 수 있고, 심각한 경우네는 장폐색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반드시 새우의 머리와 껍질은 제거 한 후에 야들야들한 새우 몸통 부분만 급여해 주셔야 합니다.
4. 알레르기 유무 확인
새우는 알러지를 유발하는 식품 중에 하나로 유명한데요. 사람들도 새우를 먹고 갑각류 알레르기가 발생하는 것처럼, 강아지에게도 알레르기가 발생합니다. 그런데 알레르기가 있는지 없는지는 새우를 먹여보기 전까지는 알아차리기가 쉽지 않은데요. 그렇기 때문에 새우를 처음으로 반려견에게 급여하실 때에는 아주 소량만을 급여해 주시고 구토, 설사, 가려움, 피부 트러블과 같은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나지는 않는지 확인해 주셔야 합니다. 새우와 다른 갑각류에 굉장히 민감한 개들은 구토, 복부팽창, 설사와 같은 위장관 감염을 일으킬수 있습니다. 이중 한 가지의 반응이라도 나타나면 급여를 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5. 과체중인 비만 강아지나 신장이 안 좋은 강아지에게는 급여 불가
새우는 콜레스테롤과 지방을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체중이 많이 나가서 다이어트가 필요한 강아지가 먹으면 오히려 건강에 해롭습니다. 또한 새우에 있는 인 성분과 단백질이 신장이 좋지 않은 강아지에게는 위험하다고 합니다. 반드시 이 부분은 전문가와 상담 후에 급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강아지가 새우를 먹어도 되는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강아지와 함께 맛있는 새우 드시면서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