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얀센 백신의 모든 것 (예약 방법, 부작용, 장단점, 효능, 접종1회, 후기)

이슈팔이 2021. 6. 1. 16:30
반응형

 



1. 접종 예약 방법
- 미국에서 지원한 총 100만명 분량의 얀센 백신에 대한 사전예약이 6월 1일 0시부터 시작
→ (총 101만2천800명분 중 약 100만 명분)
- 사전예약 사이트 : https://ncvr.kdca.go.kr/cobk/index.html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 시스템)
(핸드폰/아이핀/공인인증서로 인증)
- 사전예약 대상자 : 30세 이상 예비군, 민방위 대원 등과 군관련 종사자입니다. 사실상 30대 남성이 주요 접종 대상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① 만30세 이상 60세 미만 예비군, ② 만30세 이상 60세 미만 민방위 대원, ③ 만30세 이상 60세 미만 군관련 종사자)
- 사전예약 대상자 혜택 : 7월부터 시작되는 백신접종 인센티브 해당. 백신 접종자는 5인 이상 집합금지에서 제외되고,
전국민 1300만명 접종 이후부터는 백신 접종자 마스크 면제

2. 왜 30세 이상부터 접종이 가능한가요?
- 얀센 백신은 바이러스 전달체 백신으로 혈소판감소성 혈전증(TTS)발생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과 같이 백신 접종의 이익과 위험을 평가할 필요가 있고, 우리나라는 보수적인 추계에 기반하여 얀센 백신도 아스트라제네카 백신과 같이 30세 미만에 대해서는 백신 접종의 이익이 위험을 압도하지 않는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 얀센 백신에서 발생하는 TTS의 발생율은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우리나라 접종 대상인 남성의 경우 100만명당 1.4건 정도 수준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TTS 발생율이 다른 유럽국가보다 조금 낮은 편으로 평가되고 있어서 이것보다는 실제 발생율은 더 낮은 수준으로 예상됩니다.

- 또 전세계적으로 최근 TTS 진료 경험과 지침이 개선되고 증상에 대한 홍보가 이루어지면서 사망율은 기존 20%대에서 감소하여 10%대로 낮아져있고, 최근 사례들에서는 사망자가 많이 줄어들어 있습니다.

3. 얀센 백신의 특징과 효과는?
- 얀센 백신은 1회 접종 백신으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과 같은 바이러스 전달체 백신입니다. 1회 접종 백신은 최대한 많은 사람에게 접종할 수 있고, 2회 접종을 하지 않아도 효과가 검증되어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 효과는 임상 3상 시험과 몇개의 현실접종 데이터로 제시되고 있습니다. 임상 3상 시험에서는 중등증-중증 질환 예방 효능이 66.3%로 제시되고 있습니다. 또 중증 질환 예방에는 76.3%의 효능이 제시됩니다. 그러나 이 연구결과는 브라질, 남아공 등의 임상 시험이 결합되어있고, 이 지역에서 유행중인 바이러스는 백신의 효과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미국 데이터만 국한해서 보면 중등증이상 질환 예방에 74.4%, 중증질환 예방에 78%의 효과를 보입니다.

- 아직 동료평가가 되지않은 사전 연구에서는(https://doi.org/10.1101/2021.04.27.21256193) 백신의 감염예방효과가 접종 2주후 부터 76.7%정도가 된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4. 얀센 백신의 장단점
(1) 장점
- 1회 접종 백신이다. 1회 접종만으로 백신 접종 완료자가 될 수 있다.
- 미국 FDA에서 승인한 백신이다.
- 변이 이후 만들어져서 변이 바이러스에 강할 것이라는 루머?가 있음
- 당장 신청할 경우 30대 남성이 접종할 수 있는 가장 빠른 백신이다.
(3040 젊은 남자들은 백신에서 후순위로 밀릴텐데, 먼저 맞을 수 있는 사실상 유일한 기회)
- 가장 보수적인 시나리오에서도 접종의 이익이 잠재적 피해보다 크다.

(2) 단점
- 1회 접종 백신으로 백신의 지속기간, 효과가 상대적으로 낮을 수 있다. 그러나 그래도 중증예방에 있어서는 좋은 효과를 보인다. 또 내년 부스팅을 감안하면 효과나 지속기간은 보완될 가능성이 있다.

- 바이러스 전달체 백신으로 혈소판감소성 혈전증 발생 사례가 미국 30대 남성에서 100만명당 1.4명 수준으로 있다. 그러나 한국에서는 더 발생율이 낮을 가능성이 있고, 중증도는 점차 감소하고 있다.

- 다른 백신들과 마찬가지로 FDA 긴급승인 상태

- 예방률 66%대로 화이자나 모더나에 비해 낮은 편


5. 얀센 접종 후 유의사항:
하루 정도는 몸을 따스하게 있어줘야 하고, 타이레놀 복용시 좋음(이지엔6, 펜잘 등 대체 가능)
접종 후 12시간 후부터 오한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고 함

 

얀센이 좋은 점 

※ 유뷰트 내용 요약

1. az보다 후 생산된 조금더 업그레이드한 백신임.
2. 변종에 대해 유일하게 예방효과에 관한 데이터가 있는 백신임.
3. 한방에 끝남.

 

 

얀센 백신 예방률때문에 고민하는 분들 참고하시길


존슨앤존슨=얀센

예방률로 단순비교하기에는
임상때 변종 출현및 확진 폭증등
바이러스 노출환경자체가 달랐다고 함

아래는 Vox 영상임

Why you can't compare Covid-19 vaccines

+++ 참고로 얀센을 만든 존슨앤존슨은 <타이레놀>을 만든 회사임

 


그리고 2021년 6월 1일
얀센 사전 예약은 마감됨..

얀센 백신 예약 첫날 마감…"예약인원 80만명"(종합)

미국에서 이미

얀센을 접종한 사람의

얀센 접종 후기

 

보배드림) 남성 전용 사우나에 들어온 여자 경찰 “경찰이 여자로 보이세요?” 논란

2021년 5월 31일 보배드림에 한 게시물이 올라왔다 “남자들만 이용하는 사우나에 여자경찰이 들어왔습니다” 대체 무슨일일까??? ❎사건요약❎ 1) 남성 전용 사우나에 여자 경찰이 출동함 2) 사우

mini-news.tistory.com

 

 

옥주현 길고양이 소신발언 "쥐 득실득실 원하나" 캣맘 옹호

뮤지컬 배우 옥주현이 길고양이에 대한 생각을 밝혔다. 그룹 핑클 출신 가수이자 뮤지컬 배우 옥주현이 길고양이 먹이 금지 공지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옥주현은 지난달 2021년 5월 31일 인스타그

mini-news.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