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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대작전 자동차 차종 정보 (영화속에 나온 올드카들)

이슈팔이 2022. 8. 27. 2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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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울대작전 자동차 

서울대작전-자동차
서울대작전 자동차

 

 

넷플릭스 화제작 서울대작전이 드디어 공개되었습니다. 서울대작전은 1988년 배경의 자동차 추격 액션 영화로 유아인, 옹성우, 송민호 등이 출연하는데요. 자동차 추격 액션 영화이다보니 포니 픽업과 1세대 각 그랜저 등 실제 1988년도 서울에서 볼 수 있었던 올드카들이 대거 등장해 차를 좋아하는 사람들이라면 한번 쯤 볼만한 영화로 여겨지는데요. 지금부터 서울대작전 자동차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대한민국에서 서울대작전 같은 외장 드레스업 개조가 합법화된 일은 1986년 중순부터이며, 서울대작전은 대한민국에서 외장 드레스업 개조가 합법화된 지 약 2년 전후가 지난 시점으로, 대우 르망이 튜닝카 베이스로 쓰이던 시점이라고 합니다. 여기에 당시 한국의 모터스포츠에서는 주로 기아 프라이드가 활약했다고 하네요.

 

서울대작전-자동차
영화 <서울대작전>에 등장하는 포니 픽업, 스텔라, 포터

 

현대차 - 포니픽업

서울대작전-자동차
서울대작전 - 포니픽업

 

 

국내 첫 독자 생산 모델 포니를 개조한

최초의 픽업트럭 포니 픽업은

영화 속에서 튜닝을 거치며

이색적인 스타일을 선보임과 동시에

박진감 넘치는 주행 퍼포먼스를 보여줍니다.

 

포니픽업은

현대차가 국내 최초로 개발한

고유 모델인데요

 

80년대 그 시절 소상공인들의

좋은 친구로 불리는 차량이였다고 합니다.

서울대작전-자동차
서울대작전 - 포니픽업

 

포니픽업에 대해 히스토리를 살펴보면

포니픽업은 1976년에

처음으로 출시되었습니다.

그리고 1982년

포니 픽업2가 출시되었다고 하네요.

 

1976년에 출시된 픽업은

상당한 인기를 누렸고,

 

포니2 픽업에서

전성기를 보냈다고 합니다.

 

 

포니픽업

 

 

포니픽업

포니픽업
포니픽업1
포니픽업
포니픽업1

 

현대 포니 픽업입니다. 국산차 최초의 고유 모델인 포니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픽업트럭입니다. 1976년 출시되었고, 엔진은 미쯔비시 IL4 1.2L 가솔린 자연흡기를 사용했습니다. 최고출력 80ps/6,300rpm, 최대토크 10.8kg.m/4,000rpm의 성능을 발휘하며, 4단 수동 변속기가 적용되었습니다. 픽업 트럭은 대부분 SUV 베이스나 SUV처럼 지상고가 높은 형태지만, 포니 픽업은 승용차 베이스라 지상고가 낮은 게 특징입니다.

 

 

 

포니2 픽업

서울대작전-자동차-포니픽업2
포니2 픽업

 

서울대작전-자동차-포니픽업
포니픽업2

 

1982년에는 포니 페이스리프트인 포니2가 나왔는데, 포니 픽업도 포니2 픽업으로 페이스리프트되었습니다.  후면부는 포니 픽업 후미등이 위에서부터 방향지시등, 제동등, 후진등으로 구성되어있던 반면, 포니2 픽업은 방향지시등, 후진등, 제동등 순이었다. B필러 환기구 모양도 포니 픽업은 수직형이지만 포니2 픽업은 수평형으로 차이가 있습니다.

 

 

 

현대자동차 - 스텔라

서울대작전-자동차-스텔라
스텔라 택시

 

영화속에서

이규형이 몰고다니는 택시가

바로 현대의 스텔라입니다

 

스텔라는

대한민국에서

단일 모델 승용차로는

가장 오랫동안(약 13년)간

생산된 차량!!!

 

 

서울대작전-자동차-스텔라
스텔라

 

현대 스텔라(Hyundai Stellar)는 1983년 5월부터 1997년 1월까지 현대자동차에서 생산된 후륜구동 방식의 중형 승용차입니다. 차명인 스텔라는 라틴어 'stellaris'에서 유래한 것으로 '별의', '중요한', '우수한', '일류의' 등이란 뜻이 있으며, 참신한 이미지와 세련된 품위, 뛰어난 기능을 지닌 승용차라는 의미입니다. 스텔라의 엄청난 수요 덕분에 8대2 수준이였던 소형차 중형차 시장 점유율이 1달만에 7대3으로 바뀌게되었다고 합니다. 거기에 1986년에는 대우의 로얄시리즈의 추격을 완전히 물리치고 중형차 시장 점유율 80%을 달성하는 쾌거 달성하기도 했습니다.

 

 

스텔라
스텔라

당시 택시 시장을 장악한 모델은 

소형차인 포니 였다고 합니다.


그러나 88올림픽을 앞두고

 고급스럽고 좌석이 넓은
중형 택시의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스텔라가 택시로 출시되었는데요

또한,

스텔라는 성공한 중산층을 위한 

패밀리카로 인기를 끌면서 

판매 90일 만에 1만대가 팔렸다고 합니다.


스텔라 88을 끝으로 

스텔라 기반으로 만들어진
[쏘나타1]이 출시되며 

과거의 영광을 소나타에게

넘겨주게 되었습니다.

 

 

 

현대자동차 - 포터

서울대작전-자동차
포터

 

포터는 1977년 국민 공모에 의해

차량명이 정해진 차량입니다!

 

서울대작전-자동차
포터

 

 

1977년 3만5,000명이 응모에 참여한 가운데 가장 많은 사람들이 '포터'를 차명으로 선택했다고 합니다. 물론 이때 현대차가 제시한 차명은 '포터, 바이슨, 라마, 토니' 등이었다고 합니다. 이 가운데 '바이슨'은 나중에 3t 화물 트럭의 차명으로 사용되기도 했다고 하네요. 포터는 등장하자마자 히트 히트!!

 

 

그외에 영화속에 나오는

올드카들

 

서울대작전-자동차서울대작전-자동차
각그랜저

1세대 그랜저는

1986년 7월 24일에 출시!

 

 

전체적으로 직선 위주로 디자인돼

선 외곽이 뚜렷하게 보인다는 이유로

각(角) 그랜저라고 부림


1986년부터 1992년까지 생산

총 9만2751대가 판매

 

정말 부자들만 탔다는

찐성공의 상징과도 같았던 차

 

서울대작전-자동차
서울대작전 -자동차 현대 쏘나타 Y2, 기아 브리사, 대우 르망

 

송민호가 탄 빨간차가 기아 브리사!

 

서울대작전-자동차서울대작전-송민호차
송민호 기아 브리사

기아 브리사(Kia Brisa)는 기아가

그 동안의 노하우 축적을 통해

갖고 있던 자동차 기술로 만들어진

기아산업(현 기아) 최초의

후륜구동 승용차라고 합니다

 

이 차는 작은 사이즈의 자동차 인데

거기에 후륜구동이었죠.

옛날에는 대부분의 차가

후륜구동이었습니다.

 

기아-브리사
기아 브리사

 서울대작전에서 송민호 자동차로 나오는 브리사는

 마쓰다 패밀리아(3세대)를 베이스로 했으나

국산화 비율을 90% 이상으로 높였다고 합니다.

애국차(?)라고 볼수 있죠

 

기아-브라사
기아 브리사

기아브리사는 985cc 가솔린 엔진에 4단 수동변속기가 조합됐으며 최고출력 62마력, 최대토크 8.1kg.m의 힘을 발휘했다. 최고시속은 140km. 더불어 경쟁자들 보다 작은 체구에 790kg의 가벼운 무게를 지녀 약 23km/L에 달하는 우수한 연비를 자랑했습니다. 우수한 경제성을 바탕으로 ‘하루 2천원이면 유지할 수 있다’는 광고를 앞세운 브리사는 출시 초부터 큰 호응을 얻었는데요. 특히 택시 시장에서 인기가 대단했고, 1970년대 석유파동도 경제성을 앞세운 브리사에게는 호재로 작용했죠. 본격 출고가 시작된 1975년에는 1만794대의 연간 판매량을 기록하며 약 58%의 점유율을 차지, 승용차 시장을 석권했습니다.

 

이렇게 기아 브리사는 출시 직후에 큰 인기를 얻어 점차 판매량이 증가했으나 앞서 설명드렸던 현대 포니의 등장으로인해 큰 타격을 받았고 포니에 대항하기 위해  1977년 1월 에 브리사 Ⅱ, 1978년 6월에  스테이션 왜건을 근간으로 한 K-303을 선보였습니다.

송민호 기아 브리사

 

기아 브리사 프론트 그릴에 1000 이라고 씌여진 숫자는 배기량입니다. 기아 브리사는 1300cc 모델과 1000cc 모델 두가지가 있었습니다. 지금이라면 경차수준이겠네요. 하지만 경차규격보다는 사이즈가 더 클껍니다.

 

암튼  브리사는 한국 첫 고유 모델이라는 타이틀을 가진 현대 포니의 벽을 넘어서지 못했고, 1981년 신군부의 자동차공업합리화 조치(2.28 조치)로 인해 현대와 새한은 승용차를, 기아는 중소형 상용차와 버스를 생산하도록 결정되어 브리사는 1981년 12월 단종됩니다. 브리사 S-1000은 1974년~1981년 12월까지 총 7만5천987대가 생산되었다고 하네요.

 

서울대작전-BMW-E34-M5
서울대작전 - BMW E34 M5,현대 쏘나타 Y2

 

이외에도

현대 뉴 엑셀, 현대 5톤트럭,

기아 캐피탈, 기아 봉고,

쌍용 코란도, 대우 BF105,

기아 프라이드,

기아 콩코드, 현대 코티나 등 

각종 올드카들이 대거 등장함

 

서울대작전-자동차
벤츠 올드카

 

다만 서울대작전에서

아쉬운점은

차량 고증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는점!

 

 

 

서울대작전 차량 고증

 

서울대작전-차량-고증
서울대작전 르망

자동차 후면부를 바라보면 르망에 대한 오류가 발생한 걸 알 수 있습니다. 전면부의 형상은 전기형 르망이 맞습니다. 다만 뒤 트렁크의 형상은 1988년형 르망이 아닌, 1990년부터 적용된 르망 GTE 트렁크 파츠가 적용된 걸 볼 수 있습니다. 이왕 제작하는거 시대를 반영한 자동차들을 완벽히 구사했으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네요..

 

서울대작전-휠
좌 : 오즈 울트라 레제라 휠 / 우 : SSR 프로페서 SP! 3피스 휠

 

서울대작전을 보면 순정상태의 자동차들이 거의 없습니다.  포니 픽업부터 시작해, 브리사, 르망, Y2 쏘나타까지 전부 튜닝을 거친 차들로 나오죠. 영화속 차량들에 각종 튜닝파츠들을 보면, 영화의 집중력을 흐트리곤 하는데 특히 Y2 쏘나타에 적용된 휠과 타이어는 아이러니한 느낌을 주죠.. 분명 디자인부터 80년대의 디자인이 아닌 21세기의 향이 물씬 풍기는데, 그 이유는 바로 2007년경에 출시한 OZ 사의 울트라 레제라 라는 휠이 적용되었기 때문입니다

 

아울러 포니 픽업에 적용된 휠 또한, 80년대를 풍미하던 휠이 아닙니다. 해당 휠은 SSR 프로페서 SP1으로 과거 2000년도 초중반기 시절부터, JDM 사이에서 유행하던 휠로 3피스 휠이라고 합니다. 레트로한 디자인 덕분에 오래된 올드카 오너들 사이에서도 많이들 찾는 휠인데, 이 또한 자동차를 좋아하는 이들이라면 집중력이 흐트러지는 부분이 될 수 밖에 없네요...

 

BMW E34 M5

또한, BMW E34 M5도 89년 출시...

 

 

지금까지 서울대작전 자동차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서울대작전 속 다양한 올드카들의 매력에 흠뻑 빠지는 시간이였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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