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정보

쌀벌레 없애는 방법 ft.쌀벌레(바구미)가 생긴 쌀 먹어도 되나요?

이슈팔이 2021. 3. 3. 14:55
반응형

 쌀벌레 없애는 방법 

쌀벌레-없애는-방법
쌀벌레 없애는 방법

 

쌀통에 이상하게 움직이는 게 보여 설마 했는데 쌀벌레가 쌀통에서 알을 까서 당황스러우셨던 적 있으실겁니다. 한국인이라면 누구나 집에 쌀을 보관하고 계실건데요. 그런데 쌀 보관시 쌀벌레가 이상하게 자주 생기시는 분들이 계실겁니다. 지금부터 쌀벌레 생기는 원인과 이유, 쌀벌레 퇴치법, 쌀벌레가 생긴 쌀은 먹어도 되는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쌀벌레란?

 

쌀벌레는 곡식류를 주식으로 성장하는 벌레입니다. 많은 분이 쌀벌레는 한 가지 종류만 있다고 생각하시는데 쌀벌레는 한 종류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쌀벌레에도 종류가 매우 다양하지만 보통 우리가 말하는 쌀벌레란 바구미라는 벌레 혹은 유충을 말합니다. 영어로는 'Sitophilus oryzae'라고 불리우기 하며, 코가 약간 길게 생겼고 크기는 대략 3~4mm 정도 됩니다. 쌀벌레는 쌀 또는 옥수수, 밀가루 등에서 발견되기도 하며, 이 벌레는 쌀알속에 유충을 낳고 여기에서 부활하여 쌀을 갉아먹으며 살아갑니다.

 

쌀벌레란
쌀벌레란?

 

 

쌀벌레가 생기는 이유

 

쌀벌레는 벼나 옥수수 등 곡물의 낱알에 구멍을 뚫고 들어가서 알을 낳습니다. 쌀을 수확하는 가을철에는 온도가 다소 낮아 알이 부하가 될만한 온도가 아니기에 부화가 되지 않습니다. 이 상태로 쌀이 포장되어 시중에 유통되고 온도가 풀리게 되면 쌀에 남아있는 쌀벌레 알이 부하가 되어 쌀벌레가 생기게 됩니다.

쌀벌레가 생기는 주된 원인은 바로 온도와 습도 인데요. 쌀벌레는 25도 이상의 높은 온도와 습도가 높은 날씨를 좋아한다고 합니다. 쌀벌레가 생기는 과정을 살펴보면 15도 이상의 높은 온도일때, 습도가 높아지면 유충이였던 쌀벌레들이 벌레로 깨어나기 시작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쌀벌레가 번식하기 가장 좋은 계절은 여름이라, 여름철에 쌀벌레가 쉽게 생기게 되며 요즘에는 겨울철에도 집안이 따뜻하다 보니 겨울철 따뜻한 집 안에서도 쌀벌레가 종종 나타나기 시작하는 것입니다.

 
 

쌀벌레 없애는 방법

 

쌀벌레가 왜 생기는지 알았으니 쌀벌레가 생기지 않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쌀벌레 없내는 방법으로는 미리 예방하는 것일 수도 있고, 직접 제거하는 방법일 수도 있습니다.지금부터&쌀벌레를 없애는 방법에 대하여 예방과 퇴치로 나누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큰 맥락으로 두개를 구분짓지만 예방과 퇴치에 둘다 효과있는 방법들도 있으니 읽어보시고 본인 상황에 맞는 적절한 방법을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쌀벌레 퇴치법

 

1. 쌀벌레가 생긴 쌀 버리기

사실 가장 간단하면서 효과적인 방법은 바로 쌀벌레가 생긴 쌀을 버리는 것입니다.물론 쌀벌레가 아주 적게 생긴 경우에는 쌀벌레만 제거하면 되지만 이미 쌀벌레의 개체수가 많은 경우에는 버리는 것이 현명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2. 직사광선 쐬기 (햇빛이 잘드는 곳에 쌀을 널어두기)

이미 쌀에 나방과 벌레가 자리잡았다면 햇볕이 잘 드는 곳에 쌀을 널어두면 벌레가 사라지게 됩니다. 쌀벌레는 어둡고 습한 곳을 좋아하는 특성을 지녔기 때문에, 화창한 날 햇빛이 잘 드는 곳에 쌀을 노출하면 쌀벌레를 쫓아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오래 강한 햇볕을 쪼이면 쌀알의 수분이 모두 빠져나가 부스러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쌀은 수분을 쉽게 빨아들이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서늘하고 통풍이 잘되는 곳에 보관해야 곰팡이나 세균의 번식을 사전에 차단 할 수 있습니다.

 

 

3. 뜨거운 물을 이용

이 방법은 쌀의 양이 적은 양일 때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쌀에 뜨거운 물을 부어주는 것인데 끓는 물은 사람에게만 치명적인 것이 아니라 쌀벌레에게도 굉장히 치명적입니다. 끓는 물에 닿은 쌀벌레 및 알은 모두 죽게 됩니다. 죽은 사체는 물 위로 떠오르게 되는데 뜰 체 등으로 걷어내면 됩니다.

 


4. 쌀벌레 전용 퇴치제 사용

전용퇴치제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시중에 쌀벌레 전용 퇴치제들이 많이 판매하기 때문에 하나 구입해서 사용하면 쌀벌레 퇴치효과를 볼 수 있수있는데요. 쌀벌레 전용 퇴치제들은 쌀 곰팡이 방지 성분이 함유돼 신선하게 유지시켜준다는 장점이있습니다.

 

 

5. 쌀벌레 트랩 사용

이미 쌀벌레들이 쌀에서 탈출해서 집안 곳곳에 퍼진 것 같을 때에는 쌀벌레 트랩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시중에서 판매하는 쌀벌레 트랩을 하나 구매하셔서 쌀벌레가 출몰할 법한 위치에 트랩을 설치해줍니다.

 

 

 

 

 

쌀벌레 예방법

 

1.밀폐용기 보관

쌀을 보관할 때 유리용기나 플라스틱 용기에 보관하면 공기가 유입되지 않기에 좋습니다.종이나 비닐로 만들어진 쌀 포대에 보관을 하게 되면 쌀벌레가 뚫고 들어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밀폐용기에 보관하더라도 쌀벌레의 알이 들어갈 가능성이 있으므로 몇주 정도 지켜보아야 합니다.


2.저온보관

밀폐 용기에 보관해도 보일러가 들어와서 따듯한 방바닥에 그냥 두면 쌀벌레가 생겨요. 그래서 밀폐용기에 보관 하는 방법과 냉장고에 보관하는 방법을 같이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온도의 영향을 크게 받는 비닐 보다는 쌀통에 넣어 서늘하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고 소량으로 보관해야 할 경우에는 음료 페트병이나 우유병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3.마늘,매운고추를 쌀과 같이 보관

TV에서도 나왔던 방법이라고 합니다. 쌀을 보관 할 때 쌀벌레가 생겼다면 마늘이나 매운고추 또는 양파를 쌀과 같이 보관하면 살균 성분이 있는 알리신이라는 성분이 나와 쌀벌레들을 통 밖으로 몰거나 통안에서 쌀벌레를 죽인다고 합니다. 이때, 쌀벌레의 번식을 차단하기 위해 깐 마늘이나 칼집을 약간 낸 붉은 고추를 쌀통 모서리에 놓아두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숯 역시 쌀통에 넣어두면 습기를 제거하고 신선도를 유지해 쌀벌레를 예방할 수 있다고합니다.

 


4. 알코올을 솜에 적혀 쌀과 같이 보관

도수가 30도 이상 되는 소주 보다 독한 알코올 성분을 솜에 적셔 작은 종지에 담아 쌀과 같이 넣어 밀폐용기에 보관하면 며칠 뒤 쌀벌레와 유충 등을 박멸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쌀벌레 생긴 쌀 먹어도 되나요?

 

YES. 쌀벌레가 생겼을 경우 벌레를 다 골라내기만 한다면 드셔도 큰 문제가 없습니다. 벌레 자체가 혐오스러워서 그렇지 먹는데는 크게 지장이 없으니 참고하시기 바라며, 조금 찝찝하시다면 떡으로 만들어 드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다음부터 보관 잘 하시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