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정보

흰와이셔츠 목때 세탁 방법 (흰셔츠 땀자국 깨끗하게 제거하기)

이슈팔이 2022. 8. 31. 17:36
반응형

흰와이셔츠 목때 세탁 방법

와이셔츠-목때-세탁법
와이셔츠 목때 세탁 방법

 

흰셔츠는 무난하게 입을 수 있다보니 옷장 속에 흰셔츠는 하나씩 다 있으실 것 입니다. 흰셔츠를 샀을때는 처음에는 참 새하얗고 이쁜데 자주입을수록,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누렇게 변하고 심지어 목에는 누렇게 목때까지 끼게 되는데요.. 와이셔츠의 목부분이 누렇게 때가 타게 되는 이유는 바로 땀 때문이라고 합니다. 땀에는 젖산, 지방산 등 여러 복합성분들이 있습니다. 이로 인해 흰 옷에 땀이 묻으면 누렇게 변색이 되고 악취도 납니다. 이런 와이셔츠 목때는 세탁을 해도 잘 지워지지 않으니, 목때 자국이 있을때 바로바로 세탁해 주는 것이 중요한데요. 흰셔츠에 누리끼리하게 목때가 끼면 참 속상하죠. 그렇다면 흰셔츠에 목때가 꼈을때 어떻게 세탁을 해야되는지 알려드릴까 합니다. 지금부터 흰셔츠 목때 세탁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흰셔츠 목때 제거법

 

흰셔츠 목때는 유난히 다른 옷들에  비해서 하루 이틀만 입어도 누렇게 때가 타고 땀이라던지 화장품이 묻으면 여러번 세탁을 해도 잘 지워지지가 않죠. 이런 흰셔츠 목때는 과탄산소다를 이용하면 말끔하게 세탁을 할 수 있습니다. 과탄산소다는 표백제의 역할을 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고 물에 녹으면서 활성산소를 발생시켜서표백과 살균효과까지 있습니다.

 

흰셔츠에 낀 목때가 심하게 남아 있을때는 1차,2차 세탁과정이 필요한데요
만약에 흰셔츠에 목때가 심하지 않다면 1차과정은 생략 후 2차과정만 진행해 주셔도 됩니다.

 

흰셔츠 목때 제거 (1차 세탁)

1. 넓은 대야를 준비합니다
2. 대야에 셔츠의 목때가 낀 부분만 담그고 따뜻한 물을 채워줍니다
3. 그리고 사용하지 않는 칫솔을 준비합니다 (칫솔모가 부드러운 것을 사용해야 옷감을 최대한 보호할 수 있습니다)
4. 칫솔에 주방세제(퐁퐁)를 소량 묻힌 후 와이셔츠 목부분을 쓱쓱 닦아줍니다. (이때, 너무 세게 문지르면 안되고, 한쪽 방향으로 천천히 닦아야 옷이 상하지 않습니다)
5. 어느정도 지워진것 같다 하시면 물로 헹궈주시면 됩니다.

흰셔츠 목때 제거 (2차 세탁)

1. 다시 넓은 대야에  따뜻한 물을 채워줍니다.
2. 이때, 미지근한 물에 과탄산소다 1큰술을 넣어줍니다.
3. 물에 과탄산소다가 잘 녺을수 있도록 잘 섞어줍니다. (이때, 과탄산소다는 피부에 직접 닿으면 좋지 않기때문에 꼭 고무장갑을 끼고 세탁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4. 과탄산소다를 푼 물에 와이셔츠 목 부분이 잠기도록 약 5~20분 정도 둡니다.
5. 5~20분이 지난 후 고무장갑을 끼고 목때가 낀 부분을 조물조물 손빨래 해줍니다
6. 이후 깨끗하게 헹궈주시면 됩니다.

 

와이셔츠 목때 세탁 방법

 

위에 설명드린 목때 제거방법은 정말 효과가 좋으나 집에 과탄산소다가 없는 분들도 많으실겁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 집에 모두다 있을법한 생필품을 활용해서 목때를 손쉽게 제거하는 세탁방법에 대해서도 소개해드리도록하겠습니다.

 

과탄산소다없이 흰셔츠 목때 세탁하는 방법

 

치약, 소금, 대야, 세탁세제, 고무장갑을 준비해줍니다.


1. 먼저 와이셔츠 목때가 있는 부위에 치약을 골고루 짜준 후 치약이 골고루 묻을 수 있게 비벼줍니다. (목때 부위에 치약을 바르기만 해도 땀자국 제거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2. 치약을 골고루 다 바르셨으면 2분 정도 기다립니다.
3. 2분이 지난 후 통이나 대야에 따뜻한 물을 붓고 소금을 1~2스푼 정도 넣고 잘 저어줍니다. (소금을 넣는 이유는 살균 작용과 땀에 있는 단백질 성분을 없애기 위함입니다.)
4. 세탁세제도 조금 넣고 잘 저어줍니다.
5. 대야에 소금과 세탁세제가 살 섞였다면 와이셔츠를 넣고 목때를 좀 더 불려줍니다.
6. 목때가 좀 불었다 싶으면 누렇게 된 부분을 문질러 줍니다.
7. 세탁이 끝났으면 와이셔츠에 세제가 남아 있지 않도록 깨끗하게 헹궈준 후 와이셔츠를 햇빛이 잘 드는 곳에 말리시면 됩니다.


오늘은 흰셔츠에 낀 목때 세탁방법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남은 하루도 즐거운 하루 되시길 바래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