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X명화X화가

조형요소와 조형원리에 대하여(점,선,면,형,명암,색,질감,공간감,율동,비례,균형,대비,대칭,강조,반복,동세)

이슈팔이 2021. 3. 18. 22:30
반응형

조형요소와 조형원리

조형요소와-조형원리
조형요소와 조형원리

 

 

1. 조형 요소 

점, 선, 면, 형, 명암, 색 등 시각적인 형상을 구성한는 기본 단위

 

점 : 위치만을 지니고 있는 조형의 기본 단위

선 : 점이 연속되어 이루는 기본 조형 요소로, 위치와 방향을 지니는 것

면 : 선이 여러 개 겹쳐 모여서 이루는 표면, 선으로 둘러싸인 경계선 내부의 평평한 표면

형(형태) : 면의 경계를 이루는 윤곽1)에 의해 보여지는 사물의 모양

 

 

① 점 : 모든 형태의 기초, 연결하면 선,면이 됨

이론상으로 존재하는 가장 기본이 되는 요소로, 모든 형태의 근원이자, 출발점이라 할 수 있다. 연속적인 점은 입체가, 방향감, 동세를 느끼게 해 준다.

 

 

② 선 : 이 연속되어 이루는 기본 조형 요소로, 위치와 방향을 지니는 것

점이 모여서 이루어지는 선은 사물의 윤곽을 나타내기도 하고 공간을 구분하며 때로는 덩어리를 암시하기도 한다. 반복, 대칭, 균형, 조화 등의 조형원리는 선에 의하여 나타난다.

 

 

③ 면 : 점, 선으로 만들어짐, 점과 선이 모여서 이루어진것. 이것이 모여 입체를 이룸

연속적인 선에 의하여 표현되는 것을 면이라 한다. 면은 면적을 지닌 2차원의 평면으로, 사물의 일반적인 테두리를 이룬다. 면에 의하여 형과 형태가 형성되며, 면이 입체화되면 덩어리(양감, 부피감, mass)가 나타난다.

 

 

④ 형(형태) : 대상의 윤곽이나 덩어리를 표현, 점, 선, 면이 모여 구성하는 사물의 외형적인 모양

보통 2차원에서 나타나는 모양을 형(shape)라 하고 3차원에서는 형태(form)라고 하지만, 2차원과 3차원의 구분없이 형과 형태가 모두 사용되기도 하며,일반적으로는 2차원과 3차원 모두 형이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평면의 형은 선의 변화에 따라서 형성되고, 입체의 형은 면의 이동에 따라서 형성된다. 형태에는 사실적인 형태, 기능에 따르는 형태, 기하학적인 형태, 기호화된 형태등이 있다.

 

⑤ 명암 : 빛의 방향에 따라 생기는 밝고 어두운 정도

입체물은 광선의 방향에 따라 밝은 부분과 어두운 부분으로 구별되어 보인다. 이렇게 빛에 의하여 생기는 밝고 어두움을 명암이라 한다. <작품에서 빛을 가장 많이 받는 부분이 주제가 될 수 있다 >

 

 

⑥ 색 : 비슷한 것끼리 모이면 조화, 반대되는 것끼리 모이면 긴장감 형성

색이란 빛에 의해 지각되는 요소이다. 색상, 명도, 채도의 3속성이 있으며, 3원색, 보색, 간색, 유채색 등이 있다. 색채는 배색이나 대비 등과 같은 변주에 따라 표현의  엄격한 질서를 이루기도 하고, 전혀다른 매체가 되기도 한다. 색은 입체의 경우 다소 부수적인 역할을 하지만 2차원의 평면 회화 작품에서는 다른 조형 요소들을 전개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⑦ 질감 : 재료가 가지는 표면의 거칠고 부드러운 느낌의 정도

즉, 서로 다른 재료가 가지는 표면의 거칠고 부드러운 느낌의 정도(촉감)를 질감이라 한다. 이러한 촉감은 시각과 연계되어 보는 이에게 실제감을 느끼게 해준다. 2차원의 평면에서는 시각적으로, 3차원의 입체에서는 실제적인 재료를 사용하여 촉감적으로 질감의 차이를 구별할 수 있다.

 

 

⑧ 공간감 : 화면에서 느껴지는 깊이감이나 넓이감(원근법)

묘사되지 않은 부분과 물체가 놓이지 않은 여백을 가리킨다. 실제공간, 허상공간 조형 공간, 물리 공간으로 나뉜다. 2차원과 3차원의 실 공간을 실제 공간, 3차원의 공간을 원근법(perspective)에 따라 일루젼(illusion을 부여하며 2차원에 표현하는 허상 공간, 작품 내의 조형 공간, 작품을 둘러싼 주변의 공간인 물리 공간으로 나뉜다. 입체 작품에서의 공간은 작품의 재질이 갖는 실 공간과 작품을 둘러싼 허 공간으로 구별할 수 있다.

 

 

 

 

2. 조형 원리

조형 요소들이 작품 안에서 구성되는 형식 → 어떻게 어울리는지

 

 

조형-원리
조형 원리

 

① 율동

동일한 요소나 대상이 반복적으로 배열되거나, 점점 팽창하거나 수축한느 등, 요소들의 결합에서 나타나는 리듬

 

② 비례

비례는 전체와 부분, 또는 부분들 간의 상대적 크기를 나타낸다. 키가 큰 사람 이나 키가 작은 사람이나 얼굴과 몸통, 다리 길이의 비례가 잘 맞으면 아름답 게 보인다. 이렇게 비례는 전체와 부분, 또는 부분들 간의 크기 관계를 나타낸 것으로, 비례가 어떤가에 따라 우리는 아름다움, 엉뚱함, 재미 등의 다양한 느낌 을 받게 된다.

 

③ 균형

일종의 시각적 무게의 동등한 분배를 말한다
- 대칭적균형
- 비대칭적균형
- 방사형 균형결정학적 균형

 

조형-원리
조형원리

④ 대비

서로 반대되는 요소들이 만나면 강한 자극을 준다. 크고 작음, 여자와 남자처럼 조형 요소들 간에도 서로 반 대되는 성질이 있다. 구불구 불한 곡선과 반듯한 직선, 원과 다각형(삼각형, 사각형 등), 따뜻한 색과 차가운 색, 부드러운 느낌과 거친 느낌 등이 서로 반대를 이룬다. 이렇게 서로 대립되는 형태 나 색채 같은 요소들을 함께 배치하여 변화를 주거나 강 하게 느껴지게 하는 것을 ‘대비’라고 한다.

 

⑤ 대칭

균제라고도 하며 상하좌우로 동일한 형이 마주보게 위치한 형으로서 대응하고 있는 모든 점이 서로 같은 거리로 유지되는 질서에 의해 배치상의 안정된 통일감을 얻게 해주는 것이다. 점대칭은 태극기의 태극형이나 + 형처럼 좌우의 대칭축을 찾을 수 없는 것을 말한다. 점대칭 중 특수한 경우로 평행사변형을 보면 어느 방향으로 접어도 두 개의 형은 합치되지 않고 대각선의 중점을 중심으로 해서 평면상으로 180°회전시켜야만 서 로 겹치는 관계가 된다. 이러한 것은 동적 대칭이라고도 하며 활동적이고 운동감을 느끼게 하며 성장과 발전을 보여 준다. 균제의 조성이 형식화되는 방향에 따라서 다음과 같은 종류 를 들 수 있다.

 

⑥ 강조

강조는 전체의 어떤 특정 한 부분만을 강하게 표현하 는 것이다. 우리는 보통 글 의 중요한 부분에는 형광색 을 칠하거나 빨간색 펜으로 밑줄을 그어 눈에 잘 띄게 한다. 이처럼 미술 작품에서 전체와 다르게 어떤 특정 부 분만을 강하게 표현해서 변 화를 주는 것을 ‘강조’라고 한다. 강조는 주제를 잘 나 타나게 한다.

 

⑦ 반복

일정한 간격을 두고 되풀이되는 것을 반복이라 한다. 단순한 반복은 단조롭게 용이하지만 시각적 반복의 변화를 가진 연속적인 리듬을 되풀이할 경우에는 매력적인 리듬이 되며 이러한 복잡한 연속리듬에 의한 반복을 교차라고 한다. 같은 형이나 색 등이 화면에서 군형 적으로 반복되었을 때 통일감과 안정감을 느낄 수 있지만 반복이지나칠 경우에는 흥미가 없어지고 지루하거나 싫증이 나게 된다. 어떤 디자인에서 우리가 동일형태를 1회 이상 사용할 때, 우리는 그것을 반복한 셈이 된다. 반복이야말로 디자인하는 데 가장 단순한 방법이다. 건축물의 기둥과 창문, 가구의 다리, 직물의 무늬, 복도의 바닥에 깔린 타일 등은 반복의 좋은 예이다. 단위형태가 큰 것이 적은 숫자로 사용될 때 단조롭고 대담하 게 보이며, 단위형태가 작은 것이 많은 숫자로 쓰여졌을 때, 그 디자인은 미세한 요소들로 구성된 획일적인 질감의 일부분처럼 보인다.

 

⑧ 동세

동세는 운동, 변화, 활기, 동작, 동감, 이동 등을 말한다. 즉 인물이 나 동물의 움직임의 표현에서부터 작가의 감동, 감정의 움직임을 색채, 형, 필체를 통하여 외적으로 나타내는 것이다. 동세를 나타내기 위해서는 방향, 각도, 잔상 그리고 거리나 특징적인 요소를 강조하거나 과장하여 표현하여야 한다.

 

⑨ 조화

조화 일반적으로 성질이 다른 두 개 이상의 요소 또는 부분이 서로 차이점을 갖고 대립하면서도 전체적으로 어우러져 통 일된 인상을 주는 것을 ‘조화’라고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