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과 예술의 경계를 허문 진정한 팝아티스트
로이 리히텐슈타인
(Roy Fox Lichtenstein)
세계적인 미국 팝아티스트인
로이 리히텐슈타인의 수많은 작품들에게는
공통적인 특징이 있다
바로 점으로 그림을 그렸다는 것!
대체 이 점은 무엇이고
로이 리히텐슈타인 작품속에는
왜이렇게 점이 많은 것일까?
그 이유에 대해 알아보자
앞서 언급했듯이
로이 리히텐슈타인 작품의 특징은
선명한 검은 색 테두리와 형태를 메우고 있는 점(dot)들이다.
벤데이 점(Benday Dot)이라고 하는
이 망점은
그가 직접 드로잉하고 채색한 것이 아니라
구멍이 뚫린 판을 사용하여
색점들을 만들어내는
매우 기계적인 작업에 의한 것이다.
작품에 대해 어떠한 개성의 흔적도 드러내지 않은
팝아티스트의 중립적인 냉정함을 엿볼 수 있는 부분이며
이것이 바로 추상표현주의와 구별되는 점이다.
즉
로이 리히텐슈타인은
작품에 본인의 개성의 흔적을
남기지 않기 위해
벤데이 점을 사용함으로써
대량 생산과 대량 소비와
당시 시대적 상황을 담담하고 냉철한 시각으로써
어떠한 주관도 들어가지 않는 작품을
제작할 수 있었다.
가장 미국적인 매스미디어를
미국적인 매스미디어의 방법으로
미국과 미국인의 전형을 보여줬다고 할 수 있다
‘벤데이 점’은
1879년, 일러스트 작가이자 프린팅 작가인
벤야민 데이 주니어(Benjamin Henry Day.JR)의
이름을 붙인 기법으로,
인쇄를 할 때 잉크를 아끼기 위해 사용한 이 기법을
로이 리히텐슈타인는
기계적인 모습을 더욱 두드러지게 하기 위해
회화에 그대로 표현, 사용한 것이다
결국
로이 리히텐슈타인의
트레이드 마크가 된
벤데이 점 (Benday Dot)
[로이 리히텐슈타인] 차 안에서 - 펠드먼의 미술 비평 4단계, 주제, 특징, 조형요소, 미술사적 의
팝 아티스트계 거장 로이 리히텐슈타인의 <차안에서> ‘만화인 듯 회화 같은’ 새로운 구상화 시대: 팝 아트 제작 시기: 1963년–1963년 장르: 역사화 DC코믹스 1950년대 만화책 시리즈인 소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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